메뉴 건너뛰기

Fastbird Dev Studio

'Fastbird Engine' 2016년 1월 버전이 릴리즈 되었습니다. 주요 변경사항은 Cascaded Shadow와 카메라 임포팅 기능 추가입니다.

 

* Cascaded Shadow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.
  * 기존에는 4096 x 4096 사이즈의 쉐도우맵 1장을 사용했었는데, 이제는 1024x1024 3장을 사용해서 용량이 더 절약됩니다.
  * 기존에는 카메라에서 일정 거리 밖의 오브젝트에는 쉐도우가 드리워지지 않았는데, 이제는 전체 장면에 쉐도우가 드리워집니다.
  * 쉐도우 디버깅 명령어
      * DebugShadowCam [1,0] 별도의 카메라로 현재의 장면을 바라봅니다.
      * r_LightFrustum <1,0> 장면의 라이트 소스를 기준으로 만들어진 쉐도우 프러스텀의 영역을 표시합니다.

      

cascade_shadowmap.gif

Cascaded shadow map - 라이트 소스 시점에서 렌더링된 뎁스맵.


3개의 케이케이딩 레벨이 사용되고 모든 레벨이 한 장의 아틀라스 텍스쳐에 렌더링됩니다. 각 레벨의 사이즈는 1024x1024이니 전체 사이즈는 3072x1024가 됩니다. 이 방식으로 텍스쳐 사용 용량도 절약될 뿐만 아니라 전체적인 쉐도우 퀄리티가 향상되었습니다.

 

cascade_shadowmap3.jpg

뎁스맵을 그리는 데 사용되는 프러스텀

 

빨간 상자는 케스케이드 레벨 1이고 가장 근거리(Most detail) 영역을 나타냅니다. 파란 상자는 케스케이드 레벨 3이고 가장 러프한 디테일을 갖습니다.
 

cascade_shadowmap2.jpg

매인 카메라에서 찍은 모습

 

cascade_shadowmap4.jpg

셰도우가 렌더링 된 모습(Click to enlarge)

 

* Collada에서 카메라를 임포트하는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.


* 오디오 플레이어에 기능 추가
  * Sound & Music gain control
  * 동일한 사운드를 일정 지역에서 너무 많이 플레이되는 것을 막기 위해 numberOfSimultaneous, simultaneousCheckRange 속성이 추가되었습니다.


* 파티클 팀 컬러 기능 추가.


* Shader 런타임 핫 리로딩 버그 수정.


* Shader Include 처리 방식 변경. 예전에는 include 파일을 현재 작업 디렉토리 기준으로 명시했는데, 이제는 헤더를 사용하는 hlsl파일을 기준으로 명시합니다. 더 편해짐.


* NSight에 들어가면 검은 화면만 나오는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.


* 스크린 좌표에서 월드 레이를 계산하는 코드가 Facade에서 Camera로 이동하였습니다.


* 스크린샷 폴더가 FOLDERID_Documents/my games/<Game Name>/Screenshots 으로 변경되었습니다.


* 스크린샷 확장자가 bmp에서 jpg로 변경되었습니다.


* Group Rigid Body간의 Constraints를 제거하는 기능(인터페이스)이 추가되었습니다


* 특정 텍스쳐를 명시적으로 캐시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. 자주 로딩되었다가 릴리즈되는 텍스쳐에 사용하면 로딩시간을 없앨 수 있어서 좋습니다.


* 스카이 인터폴레이션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. (기존 인터폴레이션은 2개의 스카이 오브젝트를 인터폴레이션하는 기능이었고, 추가된 기능은 하나의 스카이 오브젝트에 목적값을 세팅하여 인터폴레이션 하는 방식)


* Serialization 기능이 일부 자료구조에 추가되었습니다.


* 2015년 12월 리팩토링 과정에서 발생한 아래와 같은 문제들이 수정되었습니다.
  * Voxelizer가 동작하지 않는 문제가 수정.
  * 물리 기반  렌더링 관련 버그 수정. - 미리 계산된 GGX맵을 바인딩하지 않아서 발생하는 문제.
  * 메시 Fracturing 기능이 동작하지 않는 문제가 수정.
  * BillboardQuad 렌더링 기능이 동작하지 않는 문제 수정.


* UI
  * 컴포넌트에 Int 형 UserData를 세팅하고 읽어들일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.
  * UI 드래그 이동 시 마우스 커서 움직임보다 빠르게 이동하는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.
  * 이미지를 포함하고 있는 멀티라인 텍스트의 수직 정렬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.
  * 리스트 박스의 각 줄에 개별적으로 세팅하는 프로퍼티가 다른 줄로 전이되는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.